티스토리 뷰

직장인분들이나 학생분들에게 가장 큰 부담 중 하나는 단연 교통비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보통 같은 지역 내에서 출퇴근(등교) 하시는 분들의 경우 월 평균 8~10만원, 서울~경기권처럼 도시를 넘나드는 경우에는 월 15~20만원까지도 교통비 지출이 있으실 것입니다.

이처럼 우리 생활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교통비를 줄여주기 위해 정부에서 2020년부터 새롭게 시행하는 정책이 바로 '광역알뜰교통카드'입니다. 교통비를 최대 30%까지 절약할 수 있다는 점은 엄청나게 큰 메리트라고 할 수 있는데요. 오늘은 광역알뜰교통카드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어떤 카드가 좋은지까지 비교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광역알뜰교통카드 발급자격

아직까지 전국의 모든 지자체 주민들을 대상으로 발급이 가능하지는 않습니다. 점차적으로 확대되고 있지만, 아직까지는 주민등록상 위 지역 거주자만 발급이 가능합니다. 해당 지자체에서 본 사업에 참여할 경우 기타 지역에서도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광역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 혜택

광역알뜰교통카드는 마일리지 혜택과 카드 자체 할인 혜택 2가지가 있습니다. 우선 마일리지 적립 같은 경우에는 [출발지에서 승차지까지의 이동거리+하차지에서 도착지까지의 거리=800m 이상]일 경우 지급이 됩니다. 대중교통 할인인데 왜 걷는 거리(혹은 자전거로 이동하는 거리)에 따라 마일리지가 지급되냐는 의문이 있으실 수 있습니다.

 

이는 광역알뜰교통카드의 목적 중 하나가 국민건강증진이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이 거리는 스마트폰 앱에서 출발과 도착 시 태그를 하면 자이로센서로 측정이 됩니다. 앱을 이용하는 방법은 뒤에서 다시 소개하겠습니다.

 

이처럼 이동거리 800m를 충족시켰다면, 교통요금 지출액에 따라 마일리지 적립액도 달라집니다. 광역버스를 타지 않는다면 보통 교통요금은 2천원 이하일 텐데, 이 경우 250원이 적립됩니다. 직장 왕복 이외에 대중교통을 타지 않는다면 하루 500원을 적립하실 수 있습니다. 월 15회 이상 대중교통을 이용하셔야만 지급이 되며, 월상한은 44회이지만 지자체별로 약간의 차이가 있으니 확인해 보셔야 합니다. 또한 미세먼지 저감조치 발령시에는 2배를 적립해 주기도 합니다.

 

▶광역알뜰교통카드 사용 절차

alcard.kr

광역알뜰교통카드 정책을 시행하는 지자체에 거주중이시라면, 홈페이지에서 가입신청을 하신 후 승인번호를 받고 카드를 신청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나서 가장 중요한 광역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 앱을 설치하셔야 하는데요. 만약에 스마트폰이 아니시라면 앱을 설치하지 못해서 혜택을 받지 못하니 유의해 주세요!

 

▶광역알뜰교통카드 앱 사용 방법

플레이스토어나 앱스토어에서 광역알뜰교통카드 앱을 먼저 설치해 주시기 바랍니다. 집에서 회사로 출근한다고 가정한다면, 집에서 앱을 켜고 '출발'을 눌러주신 후 회사에 도착해서 '도착'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조금 귀찮게 느껴질 수 있으나 이 과정을 생략하면 마일리지가 적립되지 않으니 꼭 눌러주세요.

 

▶광역알뜰교통카드 비교

신용카드

신한, 우리, 하나 3개사에서 신용카드와 체크카드로 출시되어 총 6가지의 카드 중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정부에서 말하는 최대 30% 할인이 가능한 카드는 '하나 신용카드'입니다. 교통비 할인을 최대로 받으시려면 '하나 신용카드'가 최선이지만 전월 실적 50만원을 채워야 하니 부담스러운 듯 합니다. 실적을 쌓으면 이 카드보다 혜택을 더 많이 주는 카드들이 워낙 많기 때문에 광역알뜰교통카드를 신용카드로 발급받으시는 것은 개인적으로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체크카드

위 3가지 체크카드 중 취향에 맞게 선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세 카드 모두 전월실적은 20~25만원을 채워야 하며 교통비 할인액은 그다지 높지 않습니다. 따라서 교통비 외에 다른 혜택이 좋은 카드를 선택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아마도 대부분의 분들에게 우리 체크카드의 혜택이 가장 낫지 않을까 하여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