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의자병이란, '앉아있는 생활 습관으로 인해 발생한 질병'이란 신조어로 현대 시대에 들어와 앉아서 생활하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각종 성인병의 원인이 되는 무서운 질병입니다. 그 위험성이 얼마나 높은지 "흡연보다 위험한 질병"이라고 불리기도 하는데요. 오늘은 이 의자병의 모든 것을 파헤쳐 보도록 하겠습니다.

▶의자병 발생원인

보건복지부의 통계에 따르면 한국인들은 하루 평균 8.2시간을 앉아서 지낸다고 합니다. 우리의 다리근육은 심장에서 나온 혈액을 다시 심장으로 올려주는 역할을 해야 합니다. 하지만 오랜 시간 앉아 있으면 다리근육이 펌프 역할을 제대로 하지 못하게 되고, 그로 인해 혈액이 굳어 혈전이 생기게 되어 혈관질환을 일으키게 됩니다.

이뿐만이 아니라 오랜 좌식 생활은 근골격계 질환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오래 앉아 있게 되면 엉덩이에 힘을 주는 법을 잊어버려 '엉덩이 기억상실증'이 일어나 서 있을때도 엉덩이 근육이 아닌 허벅지 근육을 사용하게 됩니다. 이에 따라 전신의 균형이 깨지면서 골반이 잘 틀어지고 허리디스크의 위험까지 높아집니다. 

컴퓨터를 오래 바라보는 직종에 근무하는 분들, 조립 라인에서 한 곳에 계속해서 집중하셔야 하는 분들은 거북목, 경추통증, 눈 건조까지 다양한 증상에 시달리게 됩니다. 의자병의 이러 위험성에 대해 조 레바인 박사는 "한 번에 3~4시간씩 앉아있는 것은 하루에 담배 한갑 반을 피우는 것과 비슷한 정도로 건강에 악영향을끼친다"며 경고했습니다. 

 

▶의자병, 어떤 병들을 유발하나?

이처럼 좌식 생활을 오래 하는 사람들은 일반인들에 비해 조기에 사망할 확률이 40%나 높아, 평균 수명은 6살이나 낮다고 합니다. 또한 정상인보다 대장암 위험은 24%, 당뇨병은 112%, 심혈관 질환은 무려 147%나 높기 때문에 오래 산다고 하더라도 각종 질병에 시달리며 살아갈 확률이 높습니다.

의자병 유발 질환

채널 A의 '나는 몸신이다'에 따르면 이런 의자병은 무려 30개 이상의 질병들의 원인이 된다고 합니다. 자세한 병들의 명칭은 위 사진을 참조해 주세요.

1. 관절염, 척추후만증, 거북목, 손목터널증후군 등의 근골격계 질환

2. 혈전으로 인한 심혈관질환, 당뇨, 비만

3. 치매, 불안증 등의 정신적 질환

가히 흡연보다 무서운 질병이라고 할 만큼 삶의 질은 물론 목숨과도 연관된 무서운 질병입니다. 따라서 스스로 자신이 의자병을 앓고 있는 건 아닌지 진단해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의자병 자가진단법

전 세계적으로 의자병과 같은 비활동성 질환으로 사망하는 환자는 매년 5백만명에 달한다고 합니다. 따라서 방치하지 말고 위 6가지 증상 증 2가지 이상이 자신에게 해당된다면 검진을 받아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게 아니더라도, 앞으로 알려드릴 방법들을 통해 지금부터라도 생활습관을 개선해 주시면 더욱 나은 삶을 사실 수 있을 것입니다.

 

▶의자병 예방법

'의자병'은 그 이름에서 예방법을 유추할 수 있습니다. 의자에 오랜 시간 앉아 있기 때문에 발생하는 질병이기 때문에, 이를 예방하려면 역시 일어나서 움직이는 것이 되겠죠! 지금부터 생활 속에서 간단하게 실천할 수 있는 의자병 예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대중교통 출퇴근

운동할 시간이 전혀 없는 직장인분들도 출퇴근 시간을 활용하면 충분히 의자병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실험에 따르면 자차 대신 대중교통(버스, 지하철 등)을 이용해 출퇴근 했을 때 에너지 소모가 약 4배가량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것조차 힘들다면 TV 광고 시간에라도 잠시 움직여 보시는 건 어떨까요?

 

2) 식후 20분 걷기

아무리 건강한 사람이라도 식후에는 혈당이 200 이상으로 올라가게 됩니다. 식후에 바로 앉으면 이렇게 올라간 혈당이 내려가지 않고 지속되어 당뇨 합병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실험에 따르면 식후 20분만 걸어도 혈당이 250이던 사람이 175까지 떨어지는 걸 볼 수 있습니다. 점심 식사 후에 잠시 산책을 하며 의자병을 예방해 보시는 것이 어떨까요?

 

3) 자세

도저히 서 있을 시간이 없다고 하신다면, 바른 자세로 앉는 것만이라도 시도해 보십시오. 귀와 어깨를 일직선으로 맞추고 컴퓨터 모니터는 눈 높이에 맞도록(30도 아래로 내려다 볼 수 있게) 세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아주 잠깐씩이라도 일어나서 스트레칭을 해 주시면 의자병을 예방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4) 생활습관

아주 작은 일상 생활 속에서 시간을 활용해 보세요. 양치질을 할 때나 샤워를 할 때 다리를 움직이며 운동을 하고, 집에 오르내릴 때, 지하철 역사를 이동할 때 계단을 이용해 보세요. 단순히 서 있는 것만을도 앉아 있을 때의 3배나 칼로리가 소모된다고 하니 생활 속에서 작은 움직임이라도 추가할 수 있게 하시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