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제가 가장 사랑하는 집밥 반찬은 바로 돼지고기 두루치기인데요. 방송매체를 통해 돼지고기 두루치기 황금레시피들이 굉장히 많이 공개가 되어 있습니다. 그렇지만 한 군데 딱 정리해 놓은 곳이 없어 백주부, 김수미, 생생정보통의 레시피를 한 군데 모았으니 취향에 맞게 요리해서 맛있게 드시길 바랍니다.

 

▶백주부 레시피

 

백종원 아저씨 돼지고기 두루치기 레시피의 핵심은 대패삼겹살입니다. 대패삼겹살은 얇아서 간이 배기 쉽고, 먹기도 쉽기 때문에 두루치기용 고기로는 딱인데요. 준비물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준비물

주재료 : 대패삼겹살 600g, 마늘, 파, 양배추

부재료 : 물, 참기름, 깨, 고춧가루, 고추장, 식초, 설탕, 맛술, 진간장

 

2) 요리순서

Step 1. 재료 준비

양배추 한 주먹, 파 주먹 정도를 채 썰어 주시면 됩니다. 더 많은 양을 요리하신다면 양배추와 파의 비율을 1:2로 맞춰서 요리해 주세요. 마늘도 얇게 썰어줍니다. 파는 파채로 구입하시고, 마늘은 잘려 있는 걸 사시면 더 편하게 요리하실 수 있습니다.

 

Step 2. 양념 준비

돼지고기 밑간을 담당할 간장소스는 물 1/2컵, 진간장 1/2컵, 설탕 1큰술, 맛술 1/2컵을 섞어주시면 됩니다. 맛술이 없으신 분들은 청주로 대신하셔도 괜찮지만, 돼지고기 잡내가 덜 빠질 수 있습니다.

백주부님 두루치기에서 가장 중요한 초고추장 양념은 고춧가루 2큰술, 고추장 2큰술, 식초 4큰술, 설탕 1.5큰술과 초고추장이 질퍽해질 정도의 물 약간을 넣고 섞어 주시며 됩니다. 

 

Step 3. 파채 만들기

양배추와 파채에 초고추장을 넣고 섞어주어 파무침을 만들어 줍니다. 먹음직스러운 빨간색이 나오지 않는다면 고춧가루를 더 추가해 주셔도 좋습니다.

 

Step 4. 요리하기

대패삼겹살과 편 마늘을 웍에 넣고 팬이 어느 정도 달궈지면 미리 만들어 놓았던 간장소스를 투입하여 조려줍니다. 대패삼겹살이 얇아서 금방 익고 소스도 금방 배게 됩니다.

대패삼겹살이 슬슬 익기 시작하면 미리 만들어 놓았던 파무침을 투입합니다. 파무침 숨이 죽으면 대패삼겹살과 잘 볶아주면 완성입니다. 대패삼겹살로 만드는 만큼 기름기가 많기 때문에, 기름기 있는 음식을 안 좋아하시는 분들은 목살이나 앞다리살을 사용하시는 것이 더 좋습니다.

 

▶김수미 레시피

수미네 반찬에서 소개된 김수미표 돼지고기 두루치기는 남녀노소뿐 아니라 외국인도 좋아하는 레시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1) 준비물

주재료 : 돼지 다릿살 600g, 양파 2개, 다진 마늘

부재료 : 고추장, 설탕, 양조간장, 매실액, 고춧가루, 다진 생강, 후추, 대파, 참기름, 물

 

2) 요리 순서

Step 1. 재료 준비

김수미표 돼지고기 두루치기 레시피는, 육질에 탄력이 있고 고소한 맛이 있는 앞다릿살과 뒷다릿살을 적절히 섞어 사용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일단 돼지고기는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 주시고, 양파 2개를 채 썰어 주세요. 대파는 마지막에 추가할 것이니 어슷썰기 해서 준비해 놓으시면 됩니다.

 

Step 2. 양념 준비

다진 마늘에 고추장 4큰술, 양조간장 5큰술, 설탕 4작은술, 매실액 2큰술을 넣고 골고루 저어줍니다. 준비한 고기와 양파, 그리고 양념을 한 군데 담은 후 고춧가루 4큰술을 넣고 잘 섞어줍니다. 마지막으로 다진 생강을 한 주먹 정도 넣은 후 30분간 고기를 재워 두시기 바랍니다.

 

Step 3. 요리하기

웍에 식용유는 따로 넣지 않고 달궈진 팬에 양념된 돼지고기를 넣어 줍니다. 거의 다 익었을 때 준비해 두었던 어슷 썬 대파를 넣어 주시고 숨이 죽으면 참기름과 통깨를 솔솔 뿌려서 드시면 됩니다. 상추쌈과 같이 먹으면 그 맛이 일품이라고 하니 상추도 같이 준비해 주시면 더욱 좋습니다.

 

▶생생정보통 레시피

생생정보통 돼지고기 두루치기 황금레시피의 비밀은 오겹살과 김치에 있습니다. 쫄깃한 오겹살의 식감과 깔끔한 김치의 맛을 이용해 건강한 돼지고기 두루치기를 드시고 싶은 분들은 이 레시피를 참고해 주세요.

 

1) 준비물

주재료 : 오겹살 300g, 김치 1/4 포기

부재료 : 대파, 당근, 양파, 새송이버섯, 고추장, 고춧가루, 소주, 간 마늘, 키위, 후추

 

2) 요리 순서

Step 1. 재료 준비

오겹살을 고를 때는 연분홍빛을 띠면서 비계가 많지 않은 부위로 골라주시고, 2cm 정도의 크기로 썰어주세요. 김치의 김칫소는 제거해야 텁텁하지 않고 깔끔한 맛을 낼 수 있으니 제거하여 주시고, 3cm 간격으로 잘라주세요. 대파, 당근, 양파, 새송이버섯을 준비하여 2x7cm 정도 크기로 썰어서 준비해 주세요.

 

Step 2. 양념준비

고추장 1큰술, 고춧가루 2큰술, 소주 2큰술, 간 마늘 반 큰 술, 간 키위 1큰술, 후추 1/4큰술, 간 양파 반 큰 술을 몽땅 넣고 잘 섞어주면 양념장 만들기는 끝입니다. 

 

Step 3. 요리하기

프라이팬에 식용유와 소주 2큰술, 후추 1/4큰술과 오겹살을 함께 넣고 센 불로 3분, 중불로 2분간 볶아줍니다. 그 후 손질한 야채들(대파 제외)과 김치, 고춧가루 1큰술을 넣고 살짝 볶아줍니다. 마지막으로 양념장과 물엿 2큰술, 참기름 1/3큰술에 손질한 대파를 넣고 센 불로 1분간 볶아주면 완성됩니다.

 

돼지고기 두루치기 황금레시피 3종류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기름기 좔좔 흐르는 입맛을 돋우는 레시피는 백종원 씨, 잘 나가는 백반집에서 팔 법한 밥도둑은 김수미 씨, 깔끔하고 쫄깃한 집밥 느낌의 생생정보통 레시피 모두 나름의 장점이 있으니 취향에 맞게 선택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