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혹시 갑작스러운 마른 기침으로 고생하고 계신가요? 폐렴에 걸렸거나 폐암의 초기 증상은 아닌지, 요즘 유행하는 코로나19 바이러스에 감연된 것은 또 아닌지 걱정들이 많으실 것 같습니다. 물론 위와 같은 질병에 걸렸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지만, 마른 기침의 원인은 생각보다 굉장히 다양합니다. 너무 불안해 하지 마시고, 아래 내용을 먼저 확인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마른기침 원인

기침의 증상이 있다는 것은 우리 몸이 위협이 되는 물질에 대한 방어작용을 한다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나 마른 기침은 한 번 시작되면 브레이크가 고장난 8톤 트럭처럼 멈추기 힘들어 굉장히 괴로운데요. 기침 그 자체로도 불편하지만, 어떤 질환에 의해 발생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그 원인을 파악해서 치료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마른기침의 원인들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역류성 식도염

역류성 식도염의 전형적인 증상은 위산 역류로 인한 가슴쓰림 현상과 가래없는 마른기침입니다. 이런 경우에는 가슴이 쓰리고 따가우며 위산이 역류해서 시고 쓴 맛을 호소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만약 마른기침과 해당 증상이 함께 발생한다면 역류성 식도염을 의심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체크포인트

- 갑작스러운 과식을 했는지, 식사 후 바로 누웠는지 생각해보세요.

 - 식도점막을 자극하는 콜라나 사이다, 혹은 신과일 주스를 먹었는지 생각해보세요.

 - 갑작스럽게 복압이 올라가는 복대를 착용했는지, 몸에 끼는 옷을 입지는 않았는지 확인해보세요.

 - 최근들어 기름진 음식, 초콜릿, 커피, 술 등을 과하게 하지 않았는지 확인해 보세요.

 

2) 편도염

마른 기침이 잦고 목이 아프다면 편도염을 의심해 보셔야 합니다. 편도염의 증상 중 가장 특징적인 것은 목의 통증이라고 할 수 있는데 침을 삼킬 때 뭔가가 걸린 것처럼 아프거나, 음식을 먹기 힘들 정도로 통증이 있습니다. 급성 편도염은 보통 청소년 혹은 젊은 성인들에게 잘 걸리며 다른 연령대에서는 발병률이 낮습니다.

 

3) 천식

천식은 염증에 의해 기관지가 좁아지는 호흡기 질환의 일종으로 마른 기침과 더불어 숨이 차고 가슴이 답답해 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만약 숨을 쉴 때 휘파람 소리와 비슷한 '쌕쌕' 소리가 나거나, 아침에 일어났을 때 특히 숨쉬귀가 힘들고 가슴에 통증이 있다면 천식을 의심해 보세요.

 

4) 폐렴

폐렴의 원인은 세균, 바이러스, 곰팡이 등이 폐조직에 염증반응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현재 유행하는 코로나 바이러스 역시 폐렴의 일종으로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마른 기침, 인후통, 발열 3가지를 들 수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과 비슷하지만 발열이 있다는 차이가 있습니다. 

 

전염성 바이러스에 의해 전파되는 코로나19의 경우 초기에는 아무런 증상도 나타나지 않을 수도 있으며 마른 기침, 발열, 인후통 중 한 가지 정도만 약하게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약간의 의심 증상, 혹은 의심되는 정황이 있다면 반드시 검사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5) 후비루 증후군

코에서 생성되는 점액질의 분비물이, 코 점막에 있는 솜털들에 의해 목으로 넘어가면서 코가 건조해지고 헛기침이나 목이 아픈 인후통 증상이 동반됩니다. 특히나 잠자는 동안 또는 잠에서 막 깨어난 이른 아침에 마른기침이 심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체크포인트

 - 겨울철 건조한 환경, 난방 등으로 집 안의 습도가 낮지는 않은지 확인해 보세요.

 - 담배연기, 배기가스 등에 장기간 노출되어 있는지 체크해 보세요.

 - 말갛고 묽은 콧물이 증가했는지 확인해 보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