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신체의 다른 부위와는 다르게 배꼽은 움푹 들어가 있어서 때를 제거하기 힘든 편입니다. 그렇다고 방치하면 염증이 생기고 냄새가 지독하여 주기적으로 제거를 해 주는 것이 좋은데요. 그렇다고 배에 손가락을 넣어서 제거하다가 상처가 나면 복막이 감염될 수도 있기 때문에 반드시 올바른 방법으로 때를 제거해야 합니다.

오늘은 안전하게 배꼽때를 제거할 수 있는 방법들과, 배꼽 냄새를 확실하게 없앨 수 있는 방법들까지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집에서 간단히 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들이 많으니 앞으로는 손으로 제거하지 마시고 정상적인 방법으로 제거해서 냄새도 잡고 감염의 위험도 줄일 수 있도록 하면 좋겠습니다.

 

▶ 배꼽때 왜 생기는 걸까?

배꼽은 우리 몸의 다른 부위보다 주름이 많아 죽은 세포들이 쌓이기 좋은 환경입니다. 따라서 아무리 잘 씻는다고 제거하기가 쉽지 않고, 무리하게 제거하려고 하다가는 각종 세균들이나 바이러스에 노출될 수도 있습니다. 배꼽에는 화장실 변기보다 4,100배나 많은 균이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많은 균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배꼽때가 낀 상태로 제거하지 않는다고 해도 건강상의 큰 문제는 없습니다. 하지만 이물질이 쌓이다 보면 냄새가 심해지게 되고, 정말 오랫동안 배꼽때를 제거하지 않은 사람들은 주위 사람들에게도 불쾌한 냄새를 풍길 정도입니다. 또한 배꼽의 미의 기준이 되기도 하면서 외관상으로도 좋지 않기 때문에, 청결하고 아름다운 몸을 위해서는 꼭 제거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 배꼽때 손가락으로 제거하면 왜 안 좋지?

배꼽때는 오랜 기간동안 노폐물이 쌓이면서 만들어지는 것이기 때문에 피부에 붙어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억지로 배꼽에 손가락을 넣고 손톱으로 긁어내는 경우에는 상처가 생길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염증이 발생하면 빨갛게 붓고 가려움증이 생기며 상태가 악화되면 복막염, 패혈증 같은 질환에 걸릴 수도 있습니다.

 

▶ 배꼽때 올바르게 제거하는 방법

 

1) 면봉 사용

샤워할 때 오일을 면봉에 묻혀서 배꼽 안으로 넣어 살살 돌려가며 닦아 주시면 됩니다. 만약에 오일이나 면봉이 없다고 하더라도, 평소에 바디 타월을 모서리 부분을 배꼽 안쪽까지 가볍게 씻어주신다면 충분히 배꼽때를 제거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1~2주일에 한 번 정도 이렇게 면봉을 사용해서 배꼽때를 제거하여 주면, 항상 깔끔한 배꼽을 유지하실 수 있습니다.

 

2) 몸 불리기

욕탕에 가 때를 밀 때도 따뜻한 물에 몸을 불리듯이, 배꼽때도 물에 물려주면 가볍게 닦아내어 주기만 해도 때를 제거하는 데 효과가 좋습니다. 욕조에 배꼽 윗부분까지 물이 찰 정도로 물을 채우고 20분 정도 불러준 후에 바디 타월이나 얇은 천으로 살짝 문질러 주면 됩니다.

 

3) 크림

샤워할 때 말고도 배꼽때를 제거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집에 있는 유분기가 많은 크림(마유크림, 바세린 등)을 자기 전에 배꼽에 발라 준 뒤 아침에 일어나서 면봉을 살살 돌려가며 닦아주면 됩니다. 기본적으로 앞서 언급한 방법가 동일한 원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 임산부 배꼽때 제거

특히나 임산부 분들은 배를 많이 내보여야 하는 상황이 있는 만큼 배꼽때 제거에 민감하실 수밖에 없습니다. 무리하게 배꼽때를 제거하다가 복막염에 걸리지는 않을 지 걱정도 되고, 감염으로 인해 아이에게 안 좋은 영향을 끼칠까봐 우려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상처가 난다고 해서 아이에게 큰 영향이 있지는 않으니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되며, 앞에 제시해 드린 내용대로 올바른 방법으로 배꼽때를 제거한다면 아무런 문제 없이 처리가 가능할 것입니다.

 

댓글